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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SK·KT 인터넷가입, 사은품 안전하게 받으려면?

서연차 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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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서울 김수지기자] 부산에 거주하는 김*호 씨는 인터넷가입을 하면 70만원의 현금지원을 해준다는 전화를 받고 인터넷가입을 진행했다. 하지만 인터넷설치한지 두 달이 넘도록 약속한 사은품을 받지 못해 가입점에 확인전화를 해봤지만 해당 직원이 그만둬서 70만원을 줄 수가 없고 절반인 35만원만 지급이 가능하다는 얘기를 들었다. 화가 난 김씨는 고객센터 본사를 통해 민원을 넣었지만 지급받기로 한 사은품 금액에 대한 증거내용이 없기 때문에 처리를 해줄 수 없다는 대답을 받았다.

위와 같은 사례뿐만 아니라 위약금대납과 해지대행을 해주겠다는 약속을 받았지만 처리가 되지 않아 민원을 넣는 소비자들도 적지 않다.

이와 관련하여 소비자들이 어떻게 인터넷비교사이트를 이용할 때 어떻게 신청해야 안전하게 사은품을 지급받을 수 있는지 통신플랜 관계자를 통해 조언을 구할 수 있었다.

최근 ‘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이 연관검색어에 등록이 될 정도로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사기업체들이 어떤 방식으로 운영을 하고 있으며 어떤 수법으로 소비자를 속이는지 확인해야 한다.

사기를 벌이는 업체유형을 보면 불법TM업체가 대부분이다. 이런 불법TM업체는 고객정보를 사거나 불법으로 모은 뒤 고객에게 전화를 거는 업체를 말한다. 많이 쓰는 수법은 인터넷약정이 남은 소비자에게 전화를 걸어 위약금전액지원, 추가현금지급 등으로 인터넷가입을 유도하는 것이다. 위약금의 경우 인터넷을 정지시켜 위약금이 나오는 시간을 늦추고 소비자가 눈치를 채면 발뺌을 하거나 잠수를 타며, 추가현금지급은 인터넷가입 사은품의 일부금액만 입금을 해주고 나머지금액을 6개월 혹은 1년 뒤에 분할로 지급한다고 약속한 뒤 사라지거나 발뺌하는 방식이다.

인터넷가입사은품 많이주는 곳을 찾는 것도 좋지만 위와 같은 사태를 미리 방지하기 위해 소비자들은 인터넷가입사은품을 분할로 지급하거나 위약금대납, 해지대행 등 불법 영업 하는 곳은 무조건 피해야 한다.

또한 계약내용을 문자나 메일 등으로 받거나, 통화녹음을 이용해 증거를 남겨놓는 것이 좋다.

이러한 내용이 있다면 판매사 혹은 판매업체가 사라져도 본사 고객센터를 통해 어느 정도 보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LG·SK·KT인터넷가입 비교사이트 통신플랜은 인터넷가입현금지원 금액을 공개하여 투명한 운영을 하고 있으며 전문적인 KT·SK·LG 인터넷설치 상담과 38~65만원까지 사은품을 지급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통신플랜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다.

sjsj1129@sportsseou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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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바노베츠 수석부사장·CTO
전혀 새로운 것 만들어야 혁신?
기존 제품·기술 섞어도 가능한 일

46개 원천기술로 특허 11만개
매년 신제품 1000개 이상 선보여
항공기용 그래픽 필름을 붙인 대한항공 B777-300ER 여객기의 모습. 그래픽 필름을 붙이는 데에는 3M의 접착 기술을 적용해 수만미터 상공이나 영하 40~50도의 혹독한 환경에서도 변형되지 않는다. [연합뉴스]
입 속에 들어가는 보철물과 항공기용 그래픽 필름은 전혀 다른 제품이다. 공기 저항을 줄이고, 항공사의 로고 등을 항공기 위에 입히는 그래픽 필름은 수만 미터 상공, 영하 40~50℃를 넘나드는 혹독한 환경에도 들뜨거나 변형되지 않아야 한다. 하지만 두 제품엔 공통점이 있다. 두 제품 모두 3M의 접착 기술이 들어간다. ‘접착제’ 분야의 원천 기술을 가진 3M이 자사 ‘접착제’의 적용 범위를 넓힌 것이다. 덕분에 3M은 전 세계 항공기 래핑(wrapping)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한다. 항공기 래핑엔 대당 1억원 정도가 든다.

문구 용품 ‘포스트 잇(Post it)’으로 유명한 3M은 소비재는 물론 의학과 헬스케어, 전기 및 에너지 사업을 선도하는 ‘혁신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다. 매출은 317억 달러(2017년 기준, 약 35조6500억원), 보유 특허는 11만2403개(같은 해 7월 기준)에 달한다.

지난달 29일 3M의 혁신 비결에 대해 이 회사 존 바노베츠 수석부사장 겸 최고기술책임자(CTO)를 만나 물었다. 인터뷰는 서울 여의도 한국3M 사무실에서 진행됐다. 바노베츠 CTO의 한국 언론 인터뷰는 중앙일보가 처음이다.

존 바노베츠
바노베츠 CTO는 “혁신을 ‘전혀 새로운 무언가’로 생각하면 어렵지만, 기존에 확보한 제품과 기술을 혼용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새로운 제품이 나올 수 있다”고 강조했다. 3M은 지속적인 혁신을 위해 접착·나노·세라믹·미세변형 등 46가지 원천기술을 토대로 새로운 기술을 만들어 낸다. 금이빨 접합 기술을 활용한 항공기 래핑 기술이 대표적인 예다. 그는 “접착제 기술은 최신 기기인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분야에도 적용된다”며 “여러 장의 필름을 흔적 없이 깔끔하게 붙여야 하는 접착 기술의 일종이기 때문”이라고 설명을 이어갔다. 탄탄한 기본 기술을 토대로 제품군을 늘려간 덕에 3M은 매년 1000개 이상의 신제품을 내놓는다.

1902년 회사가 설립된 이래 현재까지 6만5000여 종의 제품을 출시했다. 덕분에 전체 매출 중 포스트 잇 같은 소비재의 비중은 15%가 채 안된다.

혁신을 위해선 다른 기업과도 과감히 힘을 합친다. 한 예로 3M은 최근 4차산업 솔루션 회사인 에크하르트와 함께 ‘로봇 기반 자동화 테이프 부착 시스템(이하 3M ATS)’을 개발했다. 에크하르트의 자동화 로봇 기술과, 3M의 접착 기술을 합친 것이다. 두 회사는 이를 무기로 자동차를 비롯한 산업재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간다는 목표다. 삼성전자나 LG전자 같은 한국 기업과도 활발히 협력한다. 그가 이번에 내한한 것도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안테나 코일의 저항을 기존보다 20% 가량 줄인 신기술을 삼성전자 등에 소개하기 위해서다. 그는 “삼성이나 LG처럼 강력한 제조업 기반과 원천기술을 가진 기업들이 조금 더 유연한 사고를 한다면 그 효과는 엄청날 것”이라고 말했다.

3M 전체 매출의 30% 이상이 최근 5년 내 출시된 제품에서 나온다. 제품 연구개발에 대한 노력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NPVI(New Product Vitality Index)라는 개념도 있다. 기존 기술을 활용해 얼만큼 새 제품을 내는지 측정하는 척도다. 한 해 연구개발(R&D) 투자는 매출의 6%를 넘긴다.

조직 내부엔 혁신을 장려하는 분위기도 강하다. 대표적인 게 ‘15%룰’이다. 업무시간의 15%는 직원 개개인이 자신만의 창의력을 개발하는 데 사용토록 했다. 그 시간 동안 무엇을 하든 회사는 간섭하지 않는다. 이 원칙은 1949년부터 지켜져 오고 있다. 바노베츠 CTO는 “구글의 20%룰은 3M을 벤치마킹한 결과”라고 소개했다. 대신 직원 개개인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비용 등은 직원들로 구성된 챕터(Chapters)를 통해 지원한다. 누굴 지원하는지 등도 모두 직원들이 결정한다. 아이디어에 따라 5000 달러(약 560만원)~10만 달러(약 1억1200만원)까지 준다.

실패해도 별다른 처벌은 없다. “연구개발 관점에서는 실패가 아니라 다음 연구의 밑자료이기 때문”이란 설명이 이어졌다.

바노베츠 CTO는 “한국 기업들은 대단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지만, 지구 전체를 아우르는 다양성 측면에서는 여전히 부족하다”라며 “혁신이란 결국 한 분야나 특정 지역에서 나오는 게 아닌 것인 만큼 다양한 지역의 여러 아이디어를 흡수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센터와 디자인센터 등을 지구촌 곳곳에 더 흩어놓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수기 기자 retalia@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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